-
[책 서머리] 지방소멸 -책요약책을 읽고/책리뷰,책요약 2019. 11. 21. 00:02
인구가 급격하게 줄 것이고 지방은 소멸할 것이다.- 지방 소멸
- 국내도서
- 저자 : 마스다 히로야 / 김정환역
- 출판 : 와이즈베리 2015.09.05
인구 감소에 대한 막연한 걱정으로 읽게 된 책이다.
출산율이 떨어져서 문제인 것은 알고 있었지만 사실 크게 와닿진 않았다.
여느 때처럼 나의 삶을 하루하루 살아가고 있고
아이가 적어지고 인구가 줄어드는 것을 몸으로 체감하진 못하고 있었다.하지만 이 책은 작은 선택들이 모여 피할 수 없는 큰 흐름을 만들고 있다는 것을 많은 데이터들을 통해 보여준다.
책에 있는 많은 데이터들을 간략하게 보여주는 일본의 인구 감소흐름을 보여주는 표다.
젊은 층을 중심으로 경제활동을 위해
지방에서→ 도시로 이동한다.
지방은 도시로의 인구 유출로 인구가 크게 감소하고 있다.
도시는 지방으로부터 인구 유입으로 큰 문제는 없어 보인다.
하지만 지방과 도시 두 지역 모두 경제적인 문제 특히 집 문제로 결혼이 늦어지거나 하지 않는 젊은 층들이 늘어나고 있고 결혼을 하더라도 아이를 낳지 않아 출산율이 떨어지면서 인구가 감소하고 있다.
특히 도시 쪽으로 인구가 몰리고 부동산은 상승하게 되면서 도시 쪽 젊은이들의 경제적 부담이 급격하게 커져서 도시의 결혼율과 출산율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.
그리고 문제는 이 감소하는 추세를 막을 수 없다는 것이다.
책은 일본에 대한 내용이지만 우리나라도 다르지 않다.
아래표는 통계청에서 가져온 우리나라 피라미드 표다.2019년 현재 0-10세가 베이비부머 세대에 비해 반 이상 감소한 상태이다.
20년 후 2040년 쯤 인구성장을 보통으로 봤을 때 예상 도표다.
이미 젊은 층이 많이 줄어든 상태라 출산율을 올리더라도 인구감소를 막을 수는 없다.위 그래프는 우리나라 전체에 대한 것이고 지역별로 보면
2019년 현재 전라남도에 비해 서울 쪽은 20-50대까지 크게 줄지 않고 탄탄한 모습이다.
특히 여성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.
인구가 지방에서→ 도시로 이동하고 있다는 증거이다.
지방보다 도시에 더 많은 직장이 있고 특히 여성들이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도시에 더 많기 때문이다.하지만 도시에서의 높은 주거비와 생활비 때문에 오히려 결혼은 줄고 아이를 낳지 않으므로써 0-10세의 비율은 다른 지역보다 급격히 떨어진다.
경제활동 때문에 젊은이들이 지방에서→ 도시로 이동하지만
또 경제문제 때문에 젊은이들이 결혼을 하지 않고 아이를 낳지 않는다.20년 후 2040년의 예상 모습이다.
전체적으로 아래쪽이 잘록한 도자기 모습이지만 서울 쪽은 가운데 층이 비교적 탄탄하다.
하지만 지방은 인구가 급격히 줄어드는 모습을 볼 수 있다.
인구가 줄면 그 지역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것이고 심지어는 사라질 수도 있다.다른 지역통계가 궁금하시거나 더 자세한 인구피라미드는 통계청에서 확인하실 수 있다.
https://sgis.kostat.go.kr/jsp/pyramid/pyramid1.jsp
<요약>
많은 젊은이들이 돈을 벌기 위해 그리고 꿈을 위해 도시로 이동하고 있다.
그리고 그것들을 위해 결혼을 미루거나 하지 않고 아이를 낳지 않고 있다.
이것이 사실이고 그러한 사실들이 모여 큰 추세를 만들고 있다.
인구가 크게 줄 것이다. 특히 지방은 훨씬 더 빠르게 줄어 지역 사회가 없어질 수도 있다.
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?출산율에 집중을 해서 해결책을 찾는다면
20-30대 청년들이 경제활동을 할 수 있고 주거 및 생활비용이 크게 들지 않도록 해야 한다. 특히 여성들이 경제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.
하지만 이러한 부분에 정부에서 도와줘야 할 부분이다.개인으로 생각해보면 대학 진학은 20~30대 젊은 층들이 일자리를 구할 수 있고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위치로 진학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.
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아 가정을 꾸리고 싶다면 주거비용이 많이 높지 않은 중간급 도시 중 20-30대 젊은 층들 특히 여성이 경제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지역이 좋을 것 같다.
부동산에 투자하실 계획이시라면 싸다고 지방에 투자하기보다는 비싸더라도 도심에 투자하는 것이 위험을 줄이는 방법일 수 있겠다.관련기사
빈집 공포, 한국의 빈집이 늘어나고 있다!
미분양과 빈집을 고려하지 않는 범위형 개발은 빈집만 늘릴 뿐
1boon.kakao.com
수도권도 '지방 소멸' 예외없다···여주시도 곧 사라질 위기
시로는 여주가 처음이다.
news.joins.com
아기 울음 안 들리고 학교는 계속 폐교.. "여긴 노인 천지여" [연중기획-인구절벽 뛰어넘자]
한국은 2050년이면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의 40%를 차지하게 된다. 인구 다섯에 둘이 노인인 사회는 어떤 모습일까. 경북 의성을 찾아 미래 한국을 미리 봤다. 지난해 11월 기준으로 의성
news.v.daum.net
인구절벽 속도, 농촌이 더 빠르다 - 농촌여성신문
작년에 이어 올해도 출산율이 1.0명을 밑돌 것이 확실해졌다. 통계청의 9월 인구동향에 따르면 올해 7~9월 출생아가 7만3793명에 머물면서 ...
www.rwn.co.kr
지방민 10명 중 4명 "10년 내 지역소멸 우려" | Daum 부동산
<한국경제연구원 제공> [디지털타임스 박정일 기자] 지방 주민 10명 중 4명은 10년 내 자신이 사는 지역의 기능이 사라질 것으로 우려했다. 전통 제조업의 몰락 등이 지역 경기에 상당한 타격을 주
realestate.daum.net
[로드맨] 무너지는 지방 대학
[뉴스데스크] 길 위에 답이 있다 로드맨입니다. 서울이 아닌 지역 대학생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. 최근에는 지방 대학들이 잇따라 문을 닫고 있는데요. 근본적인 문제는 뭔지 해결책은
news.v.daum.net
728x90'책을 읽고 > 책리뷰,책요약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책 서머리] 1% 독서법 -책요약 (0) 2019.12.06 [책 서머리] 하브루타 네 질문이 뭐니? -책요약 (0) 2019.12.05 [책 서머리] 윤태영의 좋은 문장론 -책요약 (0) 2019.11.25 [책 서머리] 90년생이 온다 -책요약 (0) 2019.11.22 [책 서머리] 나는 심플하게 말한다 -책요약 (0) 2019.11.18